한부모 가정 및 맞벌이 부부 육아를 도와주는 아동복지기관 정보 공유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오늘은 아이들을 양육하는데 필요한 육아관련 복지 정보를 공유해볼까 합니다. 요즘 경제도 안좋고
집값과 물가는 천정부지로 오르고 있습니다.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 키우기 점점 어려워지는 환경이 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맞벌이 부부 또는 한부모의 입장에서 좋은 정보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동복지기관 정보

저도 아이를 둘 키우고 있지만 육아는 정말 쉽지 않은 과정입니다. 아이가 자라는 몇 년동안 계속 돌봄이 필요하고 그걸 부모인 아빠, 엄마 둘이서 감당해 내기는 쉽지않습니다. 그래서 어린이집, 유치원, 아이돌봄 서비스 등을 적극 활용하기도 합니다. 오늘 얘기할 내용은 초등학생의 방과후를 책임지는 방법을 알아보고 주요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려 합니다. 생각보다 어린 자녀의 돌봄을 위한 복지시설 종류가 다양합니다.

0세 ~ 7세 유아 돌봄

아이들이 어린나이인 0세~7세 이하라면 가장 기본적인 아동복지기관은 어린이집입니다. 국공립 어린이집에 맡기면 아침부터 저녁까지 돌봐줍니다. 한참 손이 많이 가는 나이이고 어리기 때문에 꺼려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육아가 힘들땐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매스컴에 안좋은 사건들이 나올때도 있지만, 대부분은 좋은 어린이집이 더 많습니다.

초등 돌봄 기관

어린이집을 졸업한 아이들은 초등학생이 됩니다. 요즘은 초등학교에서 급식을 하기 때문에 오후 12시 40분 정도에 점심을 먹고 끝이 납니다. 그 이후에는 무엇을 할까요? 집에가거나 학원을 가거나 돌봄 기관으로 갈 수 있습니다.

학교가 끝난 방과후부터 저녁 6시~7시까지 아이를 맡길수 있는곳은 아래와 같은 경우입니다. 대부분이 국가와 여성가족부, 시, 도의 지원을 받아 운영되는곳입니다.

  • 학교에서 운영하는 초등 돌봄 교실
  • 지역아동센터
  • 돌봄센터 (우리아이행복돌봄센터, 우리동네키움센터, 다함께돌봄센터, 신한 꿈도담터)

초등 돌봄 교실

초등학교에서 자체적으로 모든 수업이 끝난 후, 학교에 남아 특별활동을 하게 됩니다. 오후 4시에서 5시 사이에 일반적으로 끝나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보통 직장인의 퇴근시간인 6시~7시전에 아이들의 활동이 끝나기 때문에 학원을 한두개더 다니거나 하게 됩니다. 대부부의 학원들이 차량운행을 학교에서 학원, 그리고 다시 집앞으로 해줍니다.

초등돌봄교실
초등돌봄교실

초등 돌봄 교실의 가장 큰 장점은 학교가 끝난 후, 다른곳으로 이동 없이 학교에서 방과 후 활동을 추가적으로 하는 것이라 아이들의 이동에 따른 걱정이 없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일찍 끝난다는 점이죠.

(학교의 재량에 따라 오후7시까지도 운영하는 곳도 있다곤 하지만 대부분 안합니다. 4시면 끝납니다.)

지역아동센터

지역아동센터는 아이를 가장 늦은 시간까지 맡길 수 있는 곳입니다. 다양한 활동과 아이들 숙제도 봐주고 공부도 하고, 야외 활동도 하고 좋은 곳입니다. 시설에 따라 저녁식사까지도 챙겨주는 곳도 있습니다. 지역아동센터는 생활이 어려운 아이들이 다니는 곳이다라는 편견이 있는데 아마도 지역아동센터 이용자격 우선순위가 한부모 가정이나 결손가정인 경우에 우선순위가 높다보니 그런 편견이 생긴게 아닐까 싶습니다.

지역아동센터
지역아동센터

초등학생 부터 중고등학생까지도 이용할 수 있고 생각외로 학원 다니는것보다 좋습니다. 아이들도 친구도 많이사귀고 외부 활동 연계도 많고 해서 좋더라고요. 집 주변에 지역아동센터가 있으면 꼭 한번 이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돌봄센터

돌봄센터 역시 지역아동센터처럼 아이들을 저녁 6시~7시까지 보살펴 줍니다. 지역별로 약간 이름도 상이하고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예시로 설명드린 우리아이행복돌봄센터, 우리동네키움센터, 다함께돌봄센터 등이 있고, 기업에서 지원하는 신한 꿈도담터라는 곳도 있습니다.

각 지점별로 상이하게 운영되기 때문에 집근처 기관에 꼭 이용시간과 이용가능 나이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신한 꿈도담터의 경우, 초3학년까지만 이용이 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초등학생을 키우고 계신 학부모님들이라면 출근과 퇴근시간 때문에 아이의 등교와 하교가 항상 신경쓰이실텐데 이런 아동복지시설을 잘 활용해 보시며 보다 마음편하고, 아이들은 아이들대로 사회생활을 배워가면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주변에 알맞은 시설을 찾아서 잘 활용해 보시고 파이팅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error: 저작권 콘텐츠보호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