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스트2와 비교한 메타 퀘스트3 후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메타 퀘스트3 장점과 단점을 한번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처음 VR을 사용 하는 분들도 기존 오큘러스 퀘스트2를 사용하시던 분들도 참고할수 있도록 어떤 점이 개선되었고, 어떤점에서 조금 아쉬웠지 비교와 사용 후기를 통해서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퀘스트3 후기 렌즈 부분

렌즈는 VR의 핵심 기술입니다. 가상현실의 세계이다 보니 실제같은 해상도, 그리고 넓은 시야각과 선명도가 굉장히 중요한 요소이고, 가상현실을 완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시각효과를 렌즈를 통해서 보기 때문입니다.

메타 퀘스트2 보다 퀘스트3 팬케이크 렌즈가 좋은 이유

메타 퀘스트2의 프레넬 렌즈에서 팬케이크렌즈로 변경되면서 초점이 정확해진 느낌입니다. 기존 퀘스트2의 경우는 렌즈 중심부, 즉 화면의 중심부는 선명한 반면 중심 주변은 초점이 덜 맞아서 약간은 중심부 보다 덜 선명하게, 흐리게 보이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퀘스트3에서는 이런 부분이 상당히 개선되어서 중심부 뿐만 아니라 주변 영역의 선명도도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해상도 역시 업그레이드가 되었기 때문에 화질도 좋아졌고, 기존 퀘스트2에서 사용하던 앱을 실행할 경우에도 화질이 개선됩니다.

메타 퀘스트3 후기 패스쓰루

패스쓰루는 헤드셋을 착용한 상태에서도 바깥을 볼수 있는 기능을 말하는데 퀘스트2 패스쓰루의 경우는 흑백이면서 물속에서 눈을 뜬 것처럼 지글지글한 화면이 보였습니다.
퀘스트3 패스쓰루의 경우는 흑백화면이 아닌 칼라화면이며, 약간의 지글지글함이 남아있긴 하지만 스마트폰 및 모니터화면의 글자를 읽을 수 있을 정도의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스마트폰 글자 가독성을 기준으로 퀘스트2와 퀘스트3를 비교하자면 이전 버전에서는 글자를 읽는거 자체가 불가능했었거든요.

패스쓰루 기능으로 헤드셋밖의 실제 집안이 보인다 / 출처 : 킨킨ASSA VR KINKIN 유튜브 채널

MR (Mixed Reality)

MR 기능이 메타 퀘스트3의 중요한 기능입니다. VR과 AR을 합쳐 MR이라고 호칭하는데 MR을 위해서 패스쓰루가 컬러로 바뀌었고, 해상도가 높아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MR이라는 용어가 낯선분들께 잠깐 설명을 드리자면 실제의 내방에 게임 캐릭터들이 나오고, 천장이 하늘로 바뀌고 현실과 가상이 하나로 합쳐진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VR게임중 일레븐 테이블 테니스라는 탁구게임을 예로 들면,
퀘스트2에서 탁구를 친다고 하면 가상의 탁구장에서 탁구 경기를 했지만, 퀘스트3에서는 내방안에 탁구대를 설치하고 방에서 탁구 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내 방이 탁구 경기장이 되는겁니다.
정말 이게 체험해 보면 놀랍더라고요.

출처 : 네이버 VR MANIAC 까페 11k Woo Soom 님

헤드셋 착용감

헤드셋 착용감은 조금 더 개선되어 졌습니다. 좀더 착용감이 좋습니다만, 엄청 개선되었다는 느낌은 아닙니다. 좋은 소식 한가지는 퀘스트2의 경우 안경착용자들이 사용하기가 불편한 감이 있었고, 안경 착용자들은 별도의 렌즈가이드를 제작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퀘스트3 렌즈가이드는 필요없을것으로 보입니다. 큰 뿔테안경이 아니라면 별도의 렌즈가이드 없이도 헤드셋을 착용하는데 무리가 없습니다.

컨트롤러

기존 컨트롤러에는 둥그런 모양의 센서가 있었지만 그 부분이 제거되고 진동이 강해졌습니다.

배터리

배터리 용량은 동일합니다. 전작의 경우 완충 후 약 2시간 사용할 수 있었고, 3도 2시간 정도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패스쓰루를 활성화 시켰을 경우 1시간 30분 정도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순정 헤드스태랩의 경우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서 잘 활용하시면 헤드셋 활용 시간은 충분히 즐길 수 있을걸로 보이고요.

이왕이면 배터리 용량도 좀 더 커졌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헤드셋 반응속도

퀘스트3의 업그레이드된 CPU와 GPU 때문인지 확실히 체감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반응 속도가 빠릅니다.

퀘스트3 후기 총평

현재 퀘스트2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더 좋은 화질, 그리고 더욱 개선된 VR 몰입을 위해서 메타 퀘스트3 구매를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메타 퀘스트2를 잘 활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말이죠. 더욱 많은 MR 게임들도 출시가 될거고, 유튜브 영상이나 고화질 영상을 시청할 때 퀘스트3의 성능을 더욱더 체감할 수 있습니다.

VR 헤드셋에도 피코4, 바이브, 벨브 등등 여러 업체와 기기들이 존재하긴 하지만 VR시장 역시도 소프트웨어 싸움이 될 것입니다. VR 시장을 먼저 선점한 메타이다 보니 향후 출시될 MR 관련 앱들이 늘어날 수록 메타에게 유리해질거라고 생각됩니다. 콘솔게임기로 비교하자면 메타는 플스, 기타 VR들은 엑스박스라고 볼 수 있겠네요.

메타 퀘스트3 구매를 앞두고 계신 분들은 미리미리 리퍼럴도 챙겨 두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error: 저작권 콘텐츠보호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