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메모리 부족 가상메모리 확보로 해결하는 방법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윈도우 메모리 부족 메세지를 보고 당황하셨다면 지금 바로 가상메모리 확보 과정을 통해 부족한 메모리를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페이징 파일 크기 설정을 통해 가상메모리 확보하여 윈도우 성능을 최대한 업그레이드 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메모리 사용량 확인하는 방법

윈도우 메모리 부족 메세지를 보셨다면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요즘 처럼 램값이 저렴한 시대에 메모리 부족 메세지를 보는 경우는 흔치 않을 수 있는데, 높은 메모리를 요구하는 사양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다보면 종종 만날 수 있는 메세지 이기도 합니다.

우선적으로 윈도우에서 얼마나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는지, 내 컴퓨터 설치된 메모리 용량은 얼마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소스 모니터를 실행하면 현재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리소스 모니터
윈도우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리소스 모니터

리소스 모니터 상단탭의 메모리 탭의 하단 부 막대그래프를 보면 현재 사용중인 메모리용량, 그리고 “설치됨” 이라고 표시된 실제 물리 RAM 용량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가상메모리는 “수정됨” 항목을 보시면 됩니다.

페이징 파일 가상메모리

페이징 파일은 윈도우가 하드디스크 용량을 메모리처럼 사용하는 공간입니다. 이 부분을 늘려줌으로써, 실제 물리적인 RAM + 알파 인것처럼 사용하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하드디스크를 램처럼 쓴다는 뜻입니다. 아무래도 하드디스크를 램처럼 쓰는 부분이라 속도는 조금 떨어지지만 메모리 부족 현상은 없어지게 됩니다.

윈도우 가상 메모리 크기 사용자 지정 방법

그렇다면, 이제 메모리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가상메모리 확보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어렵지 않으니 아래 절차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먼저 윈도우 설정 메뉴로 이동해주세요.

윈도우 설정

윈도우 설정 화면에서, 우측 아래에 고급 시스템 설정 메뉴로 진입합니다.

윈도우 고급 시스템 설정
윈도우 고급 시스템 설정

이번에는 시스템 속성 창이 나타납니다. “고급” 탭은 세개의 섹션으로 나뉘는데 성능, 사용자 프로필, 시작 및 복구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성능 섹션의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속성 고급 성능 설정
시스템 속성 고급 성능 설정

성능 옵션 창이 팝업되면, 고급 탭으로 이동 후, 하단의 가상 메모리 섹션 변경 버튼을 누릅니다.
이때, 현재 모든 드라이브의 총 페이징 파일 크기가 표시됩니다. 1408MB 로 표시가 되어 있네요. 가상 메모리 확보를 위해서는 이 부분의 크기를 실질적으로 늘려야 합니다.

성능 옵션 아래쪽의 가상 메모리 변경
성능 옵션 아래쪽의 가상 메모리 변경

윈도우에서는 기본적으로 가상 메모리 설정을 자동으로 하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아래 사진 처럼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 모드로 셋팅이 되어 있어요. 이제 가장 중요한 페이징 파일 크기를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가상 메모리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 해제
윈도우 가상 메모리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 해제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를 체크 해제하시고, 사용자 지정 크기를 지정해 줍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가상 메모리, 페이징 파일 크기는 실제 컴퓨터에 장착된 RAM 크기보다 커야 한다는 것입니다. 약 150% 정도 크게 설정해주시면 가상메모리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페이징 파일 크기 사용자 지정
페이징 파일 크기 사용자 지정

저의 경우는 실제 RAM 용량은 8192MB 인데, 페이징 파일 크기중 처음크기는 실제 메모리 용량과 같은 100%, 최대 크기는 110% 정도 높은 10240MB로 설정했습니다. 이렇게 설정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페이징 파일 크기는 시스템의 실제 RAM 크기를 초과해야 합니다

Windows 모범 사례는 페이징 파일 크기를 사용 가능한 실제 메모리의 총 양보다 크거나 같게 설정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관리되는 힙 크기가 대략적으로 페이징 파일 크기와 같을 때 자동 힙 메모리 복구 시의 가비지 수집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페이징 크기가 RAM 크기보다 작으면 관리되는 메모리의 새로운 할당이 허용되므로 가비지 수집이 더 많이 수행되고 CPU 사용량이 많아집니다.

해결 방법: 페이징 파일의 최소 크기를 늘립니다.

로컬 컴퓨터에서 Administrators 그룹의 구성원인지 확인합니다.

시스템 속성 대화 상자의 고급 탭의 성능 섹션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성능 옵션 대화 상자의 고급 탭에 있는 가상 메모리 섹션에서 변경을 클릭합니다.

가상 메모리 대화 상자에서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 확인란을 선택하거나 확인란의 선택을 취소하고 컴퓨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제 메모리와 같거나 더 큰 페이징 파일 크기를 지정합니다. 시스템에서 페이지 파일 크기를 관리하도록 하거나 실제 RAM 크기의 150%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확인을 클릭한 후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변경 내용을 적용합니다.

가상 메모리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페이징 파일 크기를 변경한 후에는 윈도우를 재부팅해야 적용이 되니 꼭 윈두우 재부팅을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error: 저작권 콘텐츠보호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