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FPS 게임을 더욱 즐겁게 즐기기 위한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바로 건스톡이라고 불리우는 악세사리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건스톡은 VR에서 총기 파지를 실제와 흡사하게 해주는 총모양의 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VR 건스톡
건스톡은 크게 2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권총 형태와 소총 형태. 아래 사진 처럼 실제 소총 총모양과 비슷한 뼈대모양 처럼 생겼습니다. 총모양과 흡사하기 때문에 VR 헤드셋을 착용하고 손은 실제 총을 잡고 있는것처럼 해주기 때문에 더욱 몰입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군대에 다녀오신 분들은 사진 보면 대충 감이 오실겁니다. 컨트롤러는 자석으로 되어 있어 총대에 가까이가면 착 달라붙는 방식입니다. 어깨에 견착할 수 있는 개머리판도 있고요. 사격 짜세 잘 나오겠죠?
FPS 게임에서 건스톡을 사용 하는 이유
사실 건스톡이 없더라도 양손으로 허공에 총을 잡고 게임을 즐길수 있습니다. 조금더 실감나는 체험을 하기 위한 악세사리이긴 합니다. 없어도 무리는 없습니다만 있으면 좋은 장점도 있습니다.
VR에서는 총을 파지 할때도 양손으로 파지를 해야하는데 왼손, 오른손이 각각 허공에 떠있어야 되기 때문에 수평을 맞추는게 쉽지 않습니다. 이런 점을 보완해 주는 것이 건스톡입니다.
- 조준 능력 향상 (양손의 수평을 맞추기 용이하고 어깨 견착하면서 고정자세 유지 편의성 증가)
- 실제 총을 잡고 있는 듯한 체감 향상
건스톡의 장점을 정리하면 이정도 인것 같네요.
반대로 단점있습니다. 건스톡은 컨트롤러가 마그네틱으로 되어 있는 제품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 마그네틱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 수류탄 투척시 손을 분리하고 다시 원래위치로 붙이는게 쉽지않음 (헤드셋을 쓴 상태에선 총이 안보이기 때문에)
건스톡을 사야한다면 이런분들에게 추천드리고 싶네요.
수류탄 투척할일이 없고, 총에서 손을 뗄 일이 없는 VR게임을 하는 경우에는 건스톡을 사용하는것이 전투에서 승리 가능성을 높여주는 것은 확실합니다. 확실히 건스톡이 있으면 없을때보다 에임조정이 잘 됩니다. 정밀한 조준이나 저격용으로 사용하실 분들에겐 굉장히 도움이 될거에요.
다만 총에서 손을 떼는 경우가 많은 게임에서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손이 자유롭진 않기 때문에.
그리고 산탄총 같은 경우 장전 방식이 왼손으로 장전을 당겼다 다시 원위치 시키는 방식이라 불편할수있습니다.
그리고 메타 퀘스트 악세사리를 구매해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은근히 가격이 비싼데, 건스톡도 상당히 비싼 악세사리입니다. 알리에서도 몇 만원씩합니다.
저의 경우는 건스톡을 친구에게 선물받아서 몇 번 사용하다가 지금은 아예 사용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손이 총기에 묶이는게 생각이상으로 신경쓰이고, 이미 AimXR 이라는 게임을 2년넘게 하고 있다보니 고인물이 되어서 건스톡이 없어도 양손 수평을 매우 잘 맞추기 때문입니다. 건스톡 사용 후기를 솔직하게 남겨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