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닉스 (Phonics)로 알파벳의 소리 배우기 + 파닉스 뜻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파닉스 (Phonics) 에 대해 아시나요? Phonics 가 무엇인지 알아보기에 앞서 강남 영어유치원 출신 지인분들의 의견을 먼저 전달 드리고자 합니다. 이 영유(영어유치원) 교사 출신분들이 늘 공통적으로 강조하는것! 그것이 바로 Phonics 입니다. 어떤 분은 “다른 건 몰라도 파닉스만큼은 꼭! 꼭! 가르쳐야 한다!!!” 라고 몇번이고 강력히 얘기하셨습니다. 그분은 영어스터디 모임에서도 영어가 유창하고 발음도 좋기로 인정받은 분이셨습니다. 해외 유학 한 번 다녀오지 않은 순수 국내파임에도요!

다시 이전 질문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파닉스 (Phonics) 를 아시나요?
많은 학부모께서 ‘어디선가 들어는 봤지만 무엇인지, 어떻게 하는건지는 모른다’ 고 답변하실 듯 합니다.
내가 모르는 것이다 보니 내 아이에게 가르치기는 더더욱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몰라도 유튜브를 통해 아이들에게 Phonics 를 충분히 가르칠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세요!

파닉스 (Phonics) 란 무엇인가?

파닉스 교육 영상 시작에 앞서, 파닉스가 무엇인지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파닉스는 영어의 소리와 발음을 배우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Phonics 는 그리스 단어 ‘Phone’ 에서 왔다고 합니다. ‘Phone’ 은 영어로 ‘Sound’ 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스마트폰의 폰도 여기서 유래!)
Phonics 의 사전적 정의를 찾아보았을 때 제일 첫번째 나오는 것은, ‘Science of Sound : acoustics’ 입니다. 이것은 ‘소리의 과학 : 음향학’ 이라는 뜻 입니다.


여러분은 영어가 어떤 소리가 나는지 어떤 방법으로 배우셨나요? 30대인 저의 경우 ‘발음 기호’ 로 영어 소리의 규칙을 배웠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더이상 발음 기호로 영어를 배우지 않는다고 합니다. 파닉스로 영어 소리를 배우는 쪽이 훨씬 효과적이고, 진짜 소리에 집중할 수 있단 것!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그럼 어서 시작해볼까요?

파닉스 (Phonics) 기초 – 알파벳 26개의 소리

영어에 대한 기초가 없더라도 유튜브 영상만 봐도 충분히 이해하고 배울 수 있으니 걱정말고 시작해보세요!
파닉스 기초만큼은 사람이 직접 나와서 입모양을 보여주는 영상이 좋을 것이란 믿음입니다. 사람이 나오는 영상으로 모두 찾아 왔습니다.

미국식 발음

먼저 미국식 발음을 익혀 보겠습니다.

1:11 부터 시작

위는 입모양 보기 참 좋은 영상입니다. 다만, 소리 발음을 1번만 해줘서 빨리 지나가니 영상을 여러번 반복시청하거나, 다른 영상들도 함께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0:15 부터 시작

미국 유튜버 쌤들은 대체적으로 부연설명이 조금 많은 편이네요. 위 유튜버는 입모양과 혀 위치를 손으로 설명해줍니다. 유튜버의 손동작을 참고하고, 입모양을 따라하여 소리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영상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군더더기 없고 집중하기 좋아 보입니다. 아쉬운 점은 abc 순서가 아닌 랜덤한 순서인 것 입니다. 순서대로 된 영상을 먼저 본 후에 시청해도 좋고, 랜덤해도 괜찮다면 바로 요것부터 봐도 좋겠습니다.

영국식 발음

미국식 발음만 올려서 글의 통일성을 가지려고 했는데, Phonics 는 영국 자료가 좋은게 많은 것 같네요.
그냥 넘어가기엔 아쉬워서 영국 유튜버들의 Phonics 자료도 가져왔습니다.

1:00 부터 시작

1:00 부터 시작

위 See Say Write 유튜버의 자료는 제가 몇 시간동안 찾은 영상 중 제일 좋은 자료가 아닐까 싶습니다. 사람이 직접 발음을 보여주고, 조회수가 왜이렇게 낮은것인지 어리둥절할 정도네요.

재생목록으로 가져 왔으니, 화면 오른쪽 상단의 리스트를 켜서 원하는 알파벳별로 연습해보셔도 좋겠습니다. 재생목록이 abc 순서대로 되어 있지 않은 점이 조금 아쉽네요.
쓰기 까지 알려주니 종이 한장과 펜을 준비해도 좋겠습니다.

쥰쥬니의 마무리 톡

저는 미국식이든 영국식이든 어떤것을 보아도 크게 상관 없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아이가 재밌어 하는 것을 반복적으로 틀어주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지루해 하면 다른 영상을 틀어주고요. 오늘의 영상들 또한 반복학습이 중요하니, 틈날 때 마다 아이들에게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재밌게 배우는 영어. 앞으로도 같이 쭉쭉 달려가 보아요!

📢 오늘은 파닉스 중 첫번째, 알파벳의 소리에 대해 배워보았습니다. 앞으로는 오늘 배웠던 파닉스 26개의 알파벳 소리를 노래와 게임으로 좀 더 재밌게 복습해 보겠습니다.

👍 구독과 댓글은 저에게 힘이 됩니다. 포스팅이 마음에 드셨다면 부탁 드리겠습니다. 😽

댓글 남기기

error: 저작권 콘텐츠보호를 부탁드립니다.